본문 바로가기
30대의 취업이야기

[대기업 자소서] 대기업 합격 자소서 공유(한화시스템)-자소서,두괄식 자기소개서

by 슬로우스타터 2021. 9.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업 합격했던 제가 썼던 자기소개서를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답은 아니지만 참고 하시어 작성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회사는 한화시스템-ILS 직무 였습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때 문단의 앞에 뒤에 말할 내용을 미리 간추려서 이야기 합니다. 즉, 최대한 "두괄식"으로 쓰려고 노력합니다. 두괄식은 수백 혹은 수천개의 자소서를 봐야하는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이 지원자가 어떤 말 을 하고 싶은지 빠르게 파악 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글쓰기 라고 생각합니다. 두괄식 쓰기를 적용한 후 확실히 서류 합격률이 올라갔습니다. 여러분도 화이팅 하기시 바랍니다.

 

해당 자소서에 관해서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문항1
한화시스템 시스템부문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대한민국 국방의 중심 한화시스템]

시작이 다른 군 생활, 저는 군 면제를 받았지만 지속적인 시도 끝에 자원입대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입대 자와 다른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특수 화학 병과에 배치를 받아 고가의 특수화학장비를 다루는 탐측 병이 되었고 다양한 기술 교범과 첨단 장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중요성과 장비의 관리, 수리, 폐기방법 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러역 역할의 중심에 한화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국가의 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며 그 국민을 지키는 국방의 역할은 더없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화시스템에 입사하여 첨단장비의 ILS를 만들어 정확한 장비의 사용법, 관리법, 폐기법 등 더욱 전문성을 갖춘 시스템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문항2
지원분야를 위해 노력했던 준비사항과 직무를 잘 수행 할 수 있는 본인의 전공/직무 경험, 역량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대학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설계 Tool을 다루고 메뉴얼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군에서 특수화학장비의 유지/보수를 담당하며 교범과 시스템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한화시스템 ILS 직무에 입사하여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첫째,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Pspice, ADS Tool을 다루며 Tool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3년 동안 기존 ILS(군수종합지원) 활용 Tool을 빠르게 저의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개선할 점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찾아 군 시스템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IoT(Internet of Things) 스마트 홈 서비스를 제작하며 사용법부터 고장시 대응 메뉴얼까지 만들어 문제가 발생 하였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메뉴얼을 만든 경험으로 더욱 정교한 IETM(전자식기술교범)을 더욱 정교하고 사용자 관점의 메뉴얼을 만들어 기여하겠습니다.

셋째, 가장 중요한 점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호주에서의 인턴과 여러 경험을 하며 저와는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과 잘 지내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한화시스템 ILS 직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소통의 역량을 200% 발휘하여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합의점을 찾아내 많은 수의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ILS 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이처럼 [Tool 이해도], [꼼꼼한 메뉴얼 설계] 그리고 [소통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화시스템 ILS 발전에 꼭 기여하겠습니다.

 

문항3
자신의 보편적인 가치관에 따라 일관되게 행동하고, 이를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것을 지키고자 했던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학교에서 조교를 1년 동안 하며 공공의 물건을 절약을 위해 여러 사람의 협력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주인 의식의 중요성
조교의 업무 중 하나는 바로 실험실 관리입니다. 전자계 측 장비와 소모품이 많고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대략 500명의 학생이 사용하는 곳이다 보니 저의 역할이 중요했습니다. 소모품이 떨어지면 주문을 넣고 고장 나면 수리를 청구하고 하였습니다. 점차 그 횟수가 증가하자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기기의 사용법을 다시 알리고 자리마다 [주인 의식]이라는 문구를 붙여 놓았습니다. 큰 변화를 기대하지 않았지만 점차 점차 소모품을 주문하는 일이 적어지고 실험 도구의 고장률도 현저히 낮아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를통해 [주인의식]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게 되었습니다.

둘째, 누군가 하겠지 보다는 내가 하자, 능동적 태도의 중요성
많은 인원을 지원하는 업무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누군가 하겠지"라는 안이한 생각보다는 능동적으로 일이 보이면 바로 처리하고 지금 할 일을 누군가에게 떠넘기는 행동은 무책임한 행동임을 깨달았습니다. 가령, 어떤 조교들은 학생들이 물어보면 공지하는 상황이 몇 번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들에게 공지사항을 알리는 일은 조교에게는 중요한 일이 아니지만 학생들로서는 중요하기에 항상 정확히 알리며 그들의 입장을 생각했습니다. 이 작은 배려가 서로의 관계에 큰 믿음을 주는 것을 배웠습니다

 

문항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와 끝까지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고, 저항이나 장애에 쉽게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추진했던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낯선 땅인 호주에서 인턴을 도전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인턴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인턴 동안 행동지침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가장 먼저 출근하자.
출근하여 전날 했던 일 중에서 실수가 없었는지, 오늘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책상과 주변을 정리했습니다. 일찍 출근하니 다른 분들과 이야기할 기회도 생겼고 점차 조직의 일원이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누군가 시키지 않았지만, 회사 산업에 관련된 4차산업 이슈와 경쟁사 동향을 조사, 정리하여 출근하자마자 보실 수 있도록 책상 위에 올려 두었습니다, 팀장님은 누군가 해주었으면 하는 일이었다고 말씀하시며 매주 금요일마다 그 일을 부탁하셨습니다. 일찍 출근하다 보니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었으며 실수도 줄이고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엉덩이를 가볍게 하자
저의 업무가 끝난다고 회사의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일부이며 다른 분이나 다른 부서와 함께 일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의 일이 마무리되면 선임분이나 다른 팀원분들에게가 도와드릴 것이 없는지 물어보고 힘이 필요해 보이는 곳이면 달려나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분의 업무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고 이는 단순히 조금 힘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유대가 생기는 과정이었습니다. 비록 도움이 안 되더라도 누군가의 관심이 서로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협업의 중요성 역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총 6주 동안의 인턴을 경험하면서 능동적으로 일하고 무엇이든 배우고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이야기하는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문항5
팀의 일원으로 다른 팀원들과 협력하여 일하고, 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양보하고 협조하여 Win-Win을 이끌어 내었던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인턴의 작은 아이디어, 나비효과를 불러오다

 해외법인에서 인턴을 하며 온라인상의 자료를 Excel에 정리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보통 1시간이 걸리는 일이었으며 반복적인 작업이었습니다.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며 알고리즘 설계 경험으로 선임분께 업무 자동화를 함께 만들어 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그때부터 퇴근 후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며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업무에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알고리즘을 설계할 때 한 번에 만들기란 어려웠으며 다양한 변수가 많았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프로그램 설계의 가장 큰 문제는 인터넷 속도였습니다. 균일하지 못한 인터넷 속도로 인해 각 명령어 간 딜레이를 몇 초를 주어야 할지 계산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도 끝에 최적의 딜레이 값을 찾아내었고 프로그램을 완성하였습니다. 1시간이 걸리는 업무는 자동화로 10분 걸리는 업무가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 많은 분이 선임님과 제가 만든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조금 수정하여 다른 사람도 적용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함께 여러 버전을 만들어 보자고 하였습니다. 이는 저의 부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서의 단순 서류 작업의 시간을 줄이는 생각지도 못한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인턴을 끝마치며 HR 부서와 부서장님으로부터 각각 한 장씩 추천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이든 개선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함께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