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0대 취업]33살 대기업 신입사원 입사 까지..(3)<직무 선택>

by 슬로우스타터 2021. 9.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로우스타터 입니다.

오늘은 제가 어떻게 직무 선택을 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직무를 결정 하게 되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할때 중요하게 정해야 하는 것이 바로 어떤 직무, 어떤 업무에 지원을 하는가 입니다.

저 역시 엄청난 서류 탈락을 할 당시에 아래와 같이 직무 선택을 했던것 같습니다.

 

취업 초반의 직무 선택 방식

1. 자소설닷컴의 "작성중" 숫자를 통해 사람이 덜 몰린 곳으로 지원

2. 검색을 통해 많은 자료가 있는 직무

3. 관심은 없지만 대기업이라서 관련도 없는 직무에 지원

이렇게 선택을 했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당연히... 직무의 전문성, 적합성 그리고 절실함이 떨어지고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이다 보니 수 많은 지원자와 겹치는 자기소개서 내용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론은 당연히 서류 불합격...ㅎㅎㅎ 

 

이런 과정을 통해서 점차 위와 같은 직무 선택으로는 취업은 먼 일이 될것 같았습니다.

그러면서 저에 대해서 돌아봤습니다. 

 

1. 내가 잘하는 건 뭐지? -> 딱히 없었습니다...ㅎㅎ 취미도 영화 보기 였기 때문에... 잘하는 것으로 취업하는건 pass!!

2. 내가 하고싶은 일은 뭐지? -> 없어요...빨리 돈 벌고 싶을 뿐..

3. 그렇다면 어떤 걸 하면 길게 할 수 있을까? -> 경험이 없으니...잘 모르겠다. 뭘 해야 할까 답이 없었습니다.

4. 전자공학과를 졸업하면 다들 어디에 취업하지? -> 지금도 그렇지만 제가 한참 취업 준비 할때도 반도체 엔지니어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5. 그러면 무엇을 할 줄 알지? -> 과외 및 대학 조교를 하며 남을 가르치거나 어떤 자료를 만드는 것에는 흥미가 있었습니다.

 

드디어.......5번과 같은 이유로 직무를 찾아봤고 기술영업 혹은 FAE(Field Application Engineer)직무가 제가 그동안 했던 경험을 이용 할 수 있을것 같아 해당 직무로 취업을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이 후, 기술영업 & FAE 직무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활용 사이트

1. 독취사-검색을 잘하면 정말 많은 정보가 있고 가끔은 해당 현직자와 이야기 할 수 있음

2. 렛유인 페이스북 댓글 이벤트 - 댓글을 달면 해당 직무 상세 설명서가 있는 PDF 파일 제공 등

3. 학교 선배, 동기에게 연락하여 정보 얻기

 

이렇게 직무를 정하고 해당 직무 자기소개서를 몇번이고 수정하고 또 수정해서 저의 경험을 기술영업 & FAE 직무에 맞추어 변경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 자신만의 이야기,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기술영업 & FAE 외 직무도 지원을 했지만 이전 처럼 복붙하여 제출만 하는 서류지원은 없었으며 완전 저와 연관이 없는 회사는 지원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집중과 선택을 통해 서류 합격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저의 첫 직장에 재출했던 자기소개서와 어떻게 합격을 할 수 있었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더더더더욱 좁아진 취업문에 힘든 취업준비생 여러분 긴 터널에도 끝이 있으니 힘내시고 꼭 원하시는 일 하시기를 바랍니다!

(긴 터널이 될지 금방 끝나는 터널이 될지는 정말 자신에게 달렸습니다! 저처럼 하면 긴긴 터널이.....ㅎㅎ)

 

반응형

댓글